반응형

2021년 최저시급과 주휴수당 계산방법 등 필수 정보 알아보기

 

2021년 최저시급과 주휴수당 계산방법

 

최저임금은 국가가 임금을 낮은 수준으로 정하여 고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일정하게 지급할 수 있도록 정한 금액이며 노동의 질 향상과 근로자의 생활 안정 도모와 함께 근로자의 최소한의 생계를 보장하는 제도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최저시급은 보통 다음해 8월 이전에 발표됩니다. 

 

2021년 최저시급은 8,720원으로 결정됨에 따라 2020년인 올해 최저시급 8,590원보다 130원 오르고 상승률은 1.5%입니다. 

 

 

하루 8시간 일한다고 가정하면 하루 일당은 6만 9000원, 월급은 182만 원입니다. 

 

1.5%의 상승률은 최저임금제 도입 이래 최저치이지만, 코로나의 영향으로 회사나 자영업자가 고전하고 있기 때문에 상승률은 떨어진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처럼 최저임금은 근로자의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설정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근로자는 적극적으로 이 권리를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직장에서 최저 시급제가 적용되고 있는 경우는, 그것을 확인하고 조정해야 합니다. 

 

 

최저임금 이하로 일할 경우 최고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선고한다고 하니 고용주분들께서는 꼭 지켜주셔야 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것은 1명 이상의 근로자를 고용하는 경우에는 예외 없이 적용되므로, 근로자와 고용주 모두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최저 시급에는 적용되지 않는 예외가 있어요. 

  • 동거인의 친족만을 이용하는 사업
  • 가사 사용인 
  • 선원법에 따른 선원과 선원을 사용하는 선박의 소유자

위의 부분에 해당하게 되면 제외되어 있다고 하니 여러분은 이 부분 또한 기억하셔야 할 것 입니다. 

 

 

 주휴수당이란 무엇일까요?

 

1주일에 소정의 근로일수를 마친 근로자에게 유급주휴일을 지급할 수 있도록 정해둔 것입니다. 

 

 

즉, 8시간 근로자가 5일동안 만근을 한 경우 6일째는 휴무이지만 1일분의 일당을 지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휴수당 지급요건과 제외요건

 

주휴수당은 1주 단위로 발생하며 정규 고용자의 수에 관계없이 모든 사업장이 대상이 됩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는 지급이 되지 않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1주간의 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인 근로자입니다.

   근무시간이 4주간 평균으로 근무시간이 15시간 미만 경우는 주휴수당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1주간 근무하기로 한 날 빠짐없이 근무했을 때입니다.

   1주간의 근무일(일정한 근무일)을 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소정의 영업일 내에 하루라도 결석한 경우 주휴수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단, 지각과 조퇴는 결근으로 해당이 되지 않기 때문에 주휴수당은 받을 수 있지만 지각과 조퇴를 한       그 시간만큼은 임금에서 공제할 수 있습니다.)

 

▶계속 일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고용노동부의 행정 분석에 의하면, 주휴수당(또는 휴무수당)은 계속 일하는 것을 전제로 지급되므로, 퇴사를 한 그 주의 주휴수당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주휴수당(또는 휴무수당) 계산방법

 

1주일간 근로시간 40시간 미만 근무했을 때 주휴수당

▶ (1주일 모든 근로시간/40시간)*8시간*시급

1주일간 근로시간 40시간 이상 근무했을 때 주휴수당

(8시간*시급)

 

주휴수당의 계산 기준은 시급으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연봉이나 월급에는 기본급여에 주휴수당이 포함되어 있지만, 아르바이트의 경우 일급 또는 월급이 아닌 시급으로 급여가 계산되므로 40시간 근로시간에 맞춰 주휴수당을 받고 있는지 꼭 계산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주휴수당의 기준

시급을 받고 일을 하실 때는 1주일에 15시간 이상 일을 하시면 주 1회 휴일수당을 받을 수 있으니 이 사실을 잘 기억하시고, 본인의 월급이나 수당을 계산하실 때 꼭 확인해 보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